본문 바로가기

비염

코에 생기는 용종이나 코가 막히거나 재채기가 심한 알레르기성 비염 <맥문동탕> 천안 동의보감 한의원

코에 용종이 있을 때 신이청폐탕을 쓰기도 합니다. 신이청폐탕은 맥문동 치자 석고가 들어있는  처방입니다.

온보파인 설립제는 피부가 하얗고 코에서 맑은 콧물이 흐르며 3년간 냄새를 맡지 못하는 남자에게 보중익기탕에 맥문동 치자를 가해서 처방하여 치료하였다고 합니다.

이런 설립제의 치료경험에 착안하여 대총경절은 오후가 되면 상기되어 코가 막히는 피부가 하얗고 볼에 붉은 기가 도는 소녀에게 맥문동탕에 석고를 가해서 치료를 했다고 합니다.

금궤요략에 크게 위로 치밀어 올라 상기되어 목이 편하지 않은 데에는 맥문동탕을 쓴다고 되어 있는데 여기에서 상기되어 목이 막히는 느낌이나 코가 막히는 것이 비슷하다고 생각한것입니다.

또 대역상기를 재채기로 해석하여 죽엽석고탕이 알레르기로 인한 비염의 재채기에 효과가 있을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유지계리는 죽엽석고탕을 코가 막히고 머리가 아픈것을 치료한다고 했는데 코가 막히고 냄새를 맡지 못할때 죽엽석고탕을 처방할수도 있고 백호탕을 사용할수도 있다면서 죽엽석고탕을 쓰는 것을 맥문동탕을 쓰고싶을만큼 상기되고 코가 막힐 때라고 했습니다.

만병회춘에도 죽엽황금탕이라는 처방을 모든 열에 속하는 코병에 쓴다고 했는데 이 처방은 죽엽석고탕에 황기 당귀 천궁 황금 작약 지황이 가해진 처방입니다.

이처럼 전체적으로 크게 위로 기가 치밀어 올라 흩어지지 못해서 뭉쳐서 막히거나 분출하는 증상에는 맥문동 석고를 포함하는 처방을 하는 것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