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심하고 완고한 삼차신경통 두통 편두통 <청상견통탕> 치료는 천안 동의보감 한의원에서

청상견통탕은 수세보원이라는 책에서 소개되었습니다.

방약합편에는 청상견통탕을 新久 左右의 모든 頭痛을 다스리는 效力이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두통 편두통에 처방할수 있는 약이라는 말입니다.

실제로 치험례를 살펴보면 삼전행문은 완고한 삼차신경통을 청상견통탕으로 치료했다고 보고했으며 석원명은 상악동의 암에 의한 심한 안면통에 사용하여 진통의 효과를 보았다고 했습니다.

대총경절은 8년이나 그치지 않던 완고한 삼차신경통을 청상견통탕을 복용시켜 7일이 경과한 후 통증이 사라져서 완치된 예가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 환자는 60세 여자로 심장 판막증이 있어서 가끔씩 폐수종을 일으켜 위독한 상태가 될때가 있는데, 맥은 결대하고, 대변은 변비가 있으며 고혈압증도 있습니다. 이 환자의 삼차신경통은 일반적인 원인 불명의 삼차신경통이 아니라 뇌에 양성 종양이 있어서 발생하는 것으로 10년 전에 종양을 발견했고 왼쪽의 시력은 상실한 상태이며 통증이 왼쪽 얼굴에 국한되어 있었습니다. 심하게 아프면 환부에 손도 댈수 없을 정도로 심한데 청상견통탕을 복용하면서 대변도 시원하게 나오게 되었고 8년간 계속되던 삼차신경통이 없어졌다고 합니다.

물론 이런 극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가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청상견통탕이라는 처방의 효용을 증명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방약합편에서는 老人과 虛한 사람이나 實熱이 없는 사람은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쓰여 있으므로 허약한 사람의 두통에 처방할때는 좀더 신중하게 고려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