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스트레스성 두통 분노성 두통을 치료하는 <억간산> 치료는 천안 동의보감한의원에서
진리는 나의 빛
2017. 12. 23. 13:24
한방에서는 간이 실해졌을때 흥분하기 쉽고 화를 잘내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배와 사지의 근육이 당기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증상이 있을때 처방하게 되는것이 억간산입니다.
억간산을 처방받게 되는 환자분은 평소 신경질이나 짜증을 잘 내는 경향성이 있습니다.
배를 살펴보면 오른쪽이나 왼쪽 혹은 배 전체의 복직근이 긴장을 하고 있는 경우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두통은 꽤나 심해서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 정도이며 뇌종양이나 다른 뇌질환을 의심할 정도로 목의 근육도 경직되어 있지만 kernig sign은 음성으로 나타납니다.
맥은 부대한 경우도 있고 두통은 머리 전체가 조여드는 것처럼 아프다거나 현기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런 두통이나 편두통의 경우 억간산을 처방하게 되면 2주일 정도가 지나면 두통이 가벼워지기 시작해서 1~2개월 복약을 하면 치료가 됩니다.
조구등이라는 약재가 들어간다는 점에서 조등산과 유사한 처방이 억간산인데요 억간산은 배가 긴장이 높고 조등산은 배가 힘이 약한 편이라서 구분을 하기는 합니다만 단순히 그것만으로 구분되지는 않습니다.
억간산은 당귀 백출 복령 조구등 5.0 천궁 3.0 시호 감초 2.0으로 구성된 처방인데 반하와 진피를 가해서 신경증환자의 현훈과 동계, 두통에 처방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