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감기, 축농증, 삼차신경통을 동반한 두통 편두통 <갈근탕> 치료는 천안 동의보감 한의원에서
진리는 나의 빛
2018. 1. 9. 20:10
갈근탕은 감기나 다른 이유로 열이 있는 두통에 처방합니다. 이런 증상은 오한이나 오풍의 증상을 동반하고 발열과 함께 목뒤가 뻣뻣한 증상이 함께 있고 맥은 부맥으로 유력합니다.
축농증이나 삼차신경통으로 두통이 있을 때에는 열이 없을수 있지만 목이 뻣뻣하고 맥이 유력한 징후는 그대로 있습니다.
삼차신경통이나 신경염증 초기에 갈근탕을 자주 처방하며 오래된 증상에는 백출과 부자를 가해서 처방합니다.
대총경절은 만성상악동충농증이 있는데 우측 얼굴이 수일동안 아파서 잠을 못자고 우측 상악의 중앙부가 엄지손가락만하게 부어서 빨갛게 발적해 있으며 만지면 통증을 호소하고 우측 비강이 막혀 있으며 우측 견비통이 심하고 열이 37.8도이며 맥이 부삭한 38세 여자에게 갈근탕에 의이인을 10.0 가해서 처방했더니 다음날 새벽녁에 환자의 얼굴이 가벼워지면서 푹 자게 되었고 다량의 농이 목구멍 쪽으로 흘러나왔으며, 5일간 복용후에 염증이 소실되어 아픔을 느끼지 않게 되었다는 임상례를 보고했습니다.
이처럼 축농증으로 인한 두통에 갈근탕이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의이인은 배농과 진통하는 효과가 있어서 농이 있을때 함께 처방하게 됩니다.
전액동이나 상악동의 축농증으로 전액부나 협부가 아프고 변비와 상기의 증상이 있을때는 갈근탕에 천궁과 대황을 가해서 처방하기도 합니다.